주짓수에는 어떤 기술들이 있을까? 초보자 가이드 8탄! 대표 서브미션 알아보기!
서브미션을 쉽게 이야기한다면 한방에 상대를 제압하는 기술입니다. 원샷 원킬! 이해가 되시죠? 주짓수에서 서브미션은 상대를 제압하고 경기에서 승리를 얻기 위한 핵심적인 기술입니다. 특히나, 디테일한 기술의 이해와 유동적으로 상황별 적절한 활용이 중요하며, 많은 수련자들이 수많은 서브미션 기술을 연습하면서 실전 감각을 키웁니다. 이번 초보자 가이드에서는 주짓수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서브미션 기술 다섯 가지와 각 기술의 특징 및 사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이게 그 말로만 듣던 암바다! : 암바
주짓수를 하지 않는 사람도 한 번쯤을 들어봤을 법한 바로 그 기술 암바입니다. 암바를 쉽게 말하면 내 온몸으로 상대방의 팔을 부수는 기술이에요. 뽀각! 말로만 들어도 무섭죠?
암바는 상대의 팔을 조여 압력을 가해 항복을 받아내는 대표적인 서브미션 기술입니다. 상대의 팔을 자신의 튼튼한 두 다리로 고정한 후, 상대방 팔꿈치 아래쪽에 압력을 가해 관절을 꺾는 방식으로 실행됩니다. 암바는 주로 상대가 자신의 가드 안에 있거나 마운트 포지션일 때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된다!
암바는 팔을 꺾는 기술이기 때문에 상대가 팔을 허술하게 내밀거나, 체중을 너무 많이 이동했을 때 기회를 포착하여 거미가 먹이를 잡아먹듯 빠르게 시도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팔을 내 두 팔로 고정하고 자신의 다리로 상대의 팔을 제어하는 것이 핵심이며, 상대가 팔을 빼내지 못하도록 신속하게 골반을 들어 팔꿈치에 압력을 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게 바로 꿀팁이지!
암바를 걸 때 팔이 오히려 너무 깊숙하게 들어오면 암바가 걸리지 않습니다 정확히 내 골반 위에 상대방의 팔꿈치가 위치해야 잘 부서져요! 뽀각! 상대의 팔을 잡은 상태에서 다리를 활용해 상대의 어깨와 팔꿈치를 고정하면 더욱 강력한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2. 마! 함 무바라 죽는 다이가(진짜죽음) : 초크
흔히 RNC 리어 네이키드 초크라고 말하는 기술은 사자도 기절시킬 수 있다고 하는 강력한 초크입니다
상대방의 양쪽 경동맥을 조여 뇌로 가는 혈류를 막아 기절시키는 기술로서 승리를 거두는 데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특히 리어 네이키드 초크는 상대의 등 뒤에서 목을 조이면서 실시되는 기술로, 잡히면 아주아주 곤란한 상태가 됩니다. 왜냐하면 이 기술은 상대가 방어하기 어려운 위치에서 적용되기 때문이죠. 걸리는 순간 자신도 모르게 눈앞에서 손 흔들고 있는 조상님 얼굴을 보게 될 거예요! 제가 그랬거든요!
이렇게 하면 된다!
리어 네이키드 초크는 상대의 등 뒤로 이동한 상태에서 손과 팔을 활용하여 상대의 목을 조이면서 실행됩니다. 한쪽 팔로 상대의 목을 감싸고 다른 손으로는 팔을 고정하여 압력을 줍니다. 상대가 반격할 여유가 없도록 신속하게 압박을 강화해야 합니다.
이게 바로 꿀팁이지!
초크는 상대방이 방어를 할 수 없게 만든 상태에서 거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 흔한 예시로 백 마운트(상대의 등 뒤에 있는 포지션)에서 상대가 팔을 내려놓거나 집중을 잃었을 때 초크를 시도하는 것이죠. 다리로 상대를 고정해 움직임을 제한하고, 빠르게 팔을 조이면서 항복을 유도하세요.
3. 목이 떨어져 나갈 것 같아요 : 기요틴 초크
걸렸을 때 정말 목이 떨어져 나가는 것 과도 같은 느낌을 받는 기요틴 초크입니다.
기요틴 초크는 상대의 머리와 목을 겨냥해 숨을 차단하는 기술로, 상대가 고개를 숙이고 돌진할 때 효과적입니다. 황소처럼 돌진하는 상대에게 이 기요틴 초크를 걸어준다면 누구보다 순둥 한 바둑이처럼 만들어 줄 수 있어요 이 기술은 빠르게 적용할 수 있어 실전에서 자주 활용되며, 기습적인 공격으로 승리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하면 된다!
기요틴 즉 단두대처럼 상대방의 목을 몸통과 분리시킨다는 느낌으로 걸어주는 게 핵심 포인트입니다.
기로틴 초크는 상대의 목을 자신의 팔로 감싸서 조이는 형태로, 상대가 고개를 낮추거나 테이크다운을 시도할 때 유리합니다. 상대의 머리를 팔과 몸 사이에 끼워 넣고, 다른 손으로 팔을 고정하여 압박을 강화합니다. 다리로 상대의 허리를 제어하며 더욱 안정적인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꿀팁이지!
황소처럼 돌진하는 상대에게는 기요틴 초크가 아주약입니다 상대가 테이크다운을 시도하며 고개를 낮출 때 빠르게 기로틴 초크를 시도하세요. 상대의 목을 팔과 몸으로 단단히 감싸고 고정한 상태에서 상체를 올려 압박을 가해 항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4. 이게 트라이 앵글이구나 : 삼각 조르기
격투기 대회나 만화에서 자주 나오는 트라이앵글 즉 삼각 조르기입니다
삼각 조르기는 다리를 활용해 상대의 목과 상대방의 한쪽 팔을 조여 숨을 막는 기술입니다. 삼각 형태로 상대의 목을 조이면서 뇌로 가는 혈류를 차단하여 항복을 받아냅니다. 보통 걸리면 항복을 하는데 버틸 경우 축 늘어지는 상대방을 볼 수 있어요. 이럴 땐 빨리 놔주세요. 특히 가드 포지션에서 유리하게 시도할 수 있는 기술로, 다리 길이가 긴 수련자에게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하면 된다!
삼각 조르기는 보통 시전자가 가드의 포지션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상대가 방심하거나 팔을 내어줄 때 상대의 목과 한쪽 팔을 다리로 감싸고 삼각 형태를 만들어 실행됩니다. 상대의 목을 조인 후, 고정한 다리의 무릎을 조여 압박을 강화합니다. 이 기술은 상대의 한쪽 팔을 포함하여 조이는 방식으로, 상대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게 바로 꿀팁이지!
삼각 조르기의 핵심은 목을 조르는 게 아닙니다 머리를 내쪽으로 당겨주는 게 핵심이죠
단순히 삼각 조르기라 해서 양쪽 발로 목을 조르면 상대는 아프기만 해서 화만 더 날뿐 기절하지는 않습니다
이때 머리를 눌러 상대방을 사방팔방에서 조여준다면 조상님을 보러 가거나 항복을 하거나 둘 중에 하나를
하게 됩니다 반드시 머리를 내쪽으로 당겨주고 상대의 목을 조이고 삼각을 완성한 후, 고정된 다리를 무릎 방향으로 밀어주며 강력한 압박을 가하세요.
5. 도어록? 아니 키락! : 아메리카나
흔히 말하는 키락이라고 말하는 아메리카나는 어깨를 가동범위 반대로 틀어 항복을 받아내는 기술입니다.
쉽게 말하면 수도꼭지 손잡이처럼 손을 만들어 지렛대 원리로 어깨를 비트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상대의 어깨와 팔꿈치에 강한 압력을 가하며, 주로 마운트 포지션이나 사이드 컨트롤에서 유리하게 시도할 수 있습니다. 아메리카나는 팔을 꺾어 항복을 받아내는 형태로, 상대의 관절을 제한하여 실전에서 효과적입니다.
걸렸는데 버티면 팔꿈치 다나가요 다음날 젓가락으로 밥을 먹고 싶다면 빠르게 탭을 치기!
이렇게 하면 된다!
아메리카나는 반항하는 상대의 손목을 한 손으로 잡고 다른 손으로 팔꿈치 아래를 감싸서 한쪽 팔을 내양쪽팔로 결박해 팔을 꺾는 방식으로 실행됩니다. 상대의 팔이 체중에 의해 고정된 상태에서 팔을 꺾어 압력을 가합니다. 팔을 일정 각도로 비틀어 상대의 관절을 뒤틀며 탭을 받아 낼 수 있습니다. 너무 세게 하지 마세요 그러면 파트너가 다쳐요.
이게 바로 꿀팁이지!
아메리카나의 핵심은 상대방 팔을 움직이지 못하게 바닥에 박는 것입니다.
지렛대의 원리로 상대방에게 고통을 주는 원리이기 때문에 상대방 팔이 바닥에서 떨어진다면 지렛대의 원리가 제대로 작용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바닥에 상대방 팔을 박아 넣어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면 상대는 아마 빠르게 탭을 주거나
내일부터는 왼손으로 젓가락질하는 법을 배워야 될 것입니다.
서브미션은 이렇게 하면 성공할 수 있어요!
서브미션의 꿀팁은 바로 타이밍과 포지셔닝입니다.
주짓수는 특히 서브미션은 단순히 힘으로만 밀어붙이는 것이 아닌 상대방의 힘을 이용하는 타이밍이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각 기술을 연습할 때마다 상황별로 기술을 시도해 보며 실전 감각을 익히세요. 내가 먼저 상대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기술의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주짓수의 서브미션은 한 가지 기술을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보다 다양한 기술을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여 상황별로 유동적으로 적용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